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부안 여행) 부안 아이랑 가 볼만한 곳 5곳 추천

     

    전라북도 부안군은 군산에서 한 시간 거리에 있어서 당일치기나 1박 2일로 여행을 자주 가게 되는 곳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북 부안을 여러 번 여행하면서 아이랑 함께 가면 좋을만한 5곳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부안 아이랑 가볼 만한 곳 여행지 5곳 추천

     

    1. 내소사

    2. 채석강 & 격포해수욕장

    3. 부안 누에타운

    4. 부안 청자박물관

    5. 신재생에너지파크

     

    내소사

    주소 : 전북 부안군 진서면 내소사로 191

    전화번호 : 063-583-7281

    입장료 : 어른 - 4000원 / 청소년 - 3000원 / 어린이 - 1000원

    주차요금 : 1시간 1100원 이후 10분당 250원 ~ 300원 / 차종에 따라 상이

     

    부안내소사

    백제 무왕 34년 혜구두타 스님에 의해 창건, 임진왜란 때 모든 전각이 전소되었다가 조선 인조 11년에 재건한 사찰인 내소사. "이곳에 오면 새롭게 태어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내소사는 임진왜란 때 입은 피해를 복구하면서 전나무 숲길을 조성했습니다.

     

    일주문을 지나 내소사로 올라가는 이 전나무 숲길은 경사도 완만한 데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어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경사가 완만하다 보니 아이랑 산책하는 느낌으로 걸어서 내소사까지 올라가면 기분 좋은 산내음과 눈여겨보면 청설모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부안내소사

    내소사로 입장하면 보이는 커다란 느티나무는 내소사에 있는 두 그루의 당산나무 중 하나입니다. 수령이 1000년에 이르는 할아버지 당산나무에서는 매년 음력 정월 보름이면 내소사의 승려분들과 마을 사람들이 당산제를 지냈다고 합니다.

     

    보물로 지정되어있는 내소사 대웅보전과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등재되어있는 삼층석탑. 대웅보전 안에는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후불 벽화로는 가장 규모가 큰 백의관음보살좌상이 그려져 있는데 관음보살님의 눈을 보면서 움직이면 움직이는 방향으로 따라 움직입니다. 눈을 보고 움직이는 것을 느끼며 소원을 빌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전설도 내려오고 있습니다.

     

    부안내소사

    또한 내소사 대웅보전은 호랑이가 집을 짓고 파랑새가 단청을 만들었다는 전설이 내려올 정도로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고, 대웅보전의 꽃문살도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가장 잘 표한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여섯잎 보상화를 조각해 맞춰놓은 꽃문살은 우리나라 장식 무늬의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웅보전 이외에도 고려 동종, 괘불탱 등 다양한 문화재 등을 볼 수 있고 아이와 함께 여유롭게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첫 번째 부안 여행지입니다.

     

    내소사 후기 보러가기

     

     

     

    격포해수욕장 & 채석강

    주소 : 전북 부안군 변산면 변산해변로 1

    전화번호 : 063-582-7808

     

    격포해수욕장

    여름이면 생각나는 격포해수욕장과 채석강. 격포해수욕장과 바로 옆으로 펼쳐진 채석강을 보고 있으면 눈과 마음이 시원해지면서도 아주 신기한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모래사장으로 되어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채석강도 구경하고

     모래사장에서 모래놀이도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여행지중 한 곳입니다.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어있는 채석강은 썰물 때를 이용해 방문하면 바위 아래로 내려가 퇴적암을 잘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채석강과 모습이 비슷해서 채석강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부안의 채석강은 수천, 수만 권의 책을 쌓아놓은 듯 , 셀 수 없는 시간 동안 깎이고 쌓인 퇴적암들을 볼 수 있습니다.

     

    채석강

    계단 같은 퇴적암들 사이를 걸어가면서 자세히 보면 퇴적암들 사이에 붙어있는 바다 생물들을 볼 수 있고 해식 동굴도 있어서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기도 합니다. 경치가 워낙 좋은 곳이라 사진 촬영이나 영화 촬영도 자주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부안으로 여행을 온다면 꼭 가봐야 할 곳입니다.

     

     

     

    부안 누에타운

    주소 : 전북 부안군 변산면 참뽕로 434-20

    전화번호 : 063-580-4082

    이용시간 : 09:00~18:00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입장료 : 성인 - 3000원 / 어린이, 청소년 - 1500원 / 경로 - 1500원

     

    누에타운

    하늘의 벌레라는 누에와 뽕나무를 테마로 전시와 체험이 이뤄지고 있는 부안 누에타운은 아이들이 오면 정말 좋아할 만한 다양한 전시와 체험들이 있습니다. 총 3개의 전시관으로 나뉘어있어서 누에 관찰부터 탐험, 각종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누에타운

    1관인 누에 곤충과학관에는 수장고와 전자 현미 경실, 기획전시실 등 누에와 여러 가지 곤충들에 대한 전시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누에들과 나방들의 표본들이 전시되어있으며 누에타운을 기획하고 제작한 손민우 농학박사님이 직접 채집한 나방들과 곤충들이 전시되어있습니다. 평소에 보기 힘든 다양한 국가들의 곤충들과 나방들이 전시되어있고 나방이라면 징그러울 거라는 편견을 깨고 아름다운 나방들도 있고 희귀 곤충인 비단벌레도 전시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누에타운

    2관인 탐험관은 아이들의 놀이터 같은 곳으로 입구에 있는 폭포동 굴 탐험을 시작으로 참뽕이의 집을 받치고 있는 거대 수호신인 뽕나무 거인, 개미 동굴 탐험 등 다양한 체험과 거북이, 게, 구관조 등 살아있는 동물들도 만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탐험관은 2층으로 나눠져 있는데 탐험관 곳곳에는 예쁜 그림이 그려져 있는 포토존도 있고 2층으로 올라가면 나무 위의 오두막 같은 참뽕이의 집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미끄럼틀도 있어서 누에타운에서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곳이랍니다.

     

    2관을 지나 3관으로 가는 길에는 누에 광장이 있는데 이곳에는 곤충 조형물과 인공폭포가 설치되어있어서 야외에서 사진도 찍기 좋습니다. 3 관인 체험관에서는 본격적인 누에와 오디에 대해 전시가 이뤄지고 있어서 누에고치에서 직접 실을 뽑는 체험이나 누에, 잠사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전시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오디 미용비누, 누에 미백비누, 오디주스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과 직접 뽕잎을 먹는 누에도 볼 수 있고 기념품을 살 수 있는 기념품샵도 있습니다.

     

    체험존이나 전시관등 다양한 공간들이 있고, 야외에 염소에게 먹이를 주는 곳과 놀이터도 설치되어있는 누에타운은 고학년 아이들보다는 유아들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오면 좋아하 한 만한 부안 여행지입니다.

     

     

     

    부안누에타운후기 바로가기

     

     

     

    부안 청자박물관

    주소 : 전북 부안군 보안면 청자로 1493

    전화번호 : 063-580-3964

    이용시간 : 10:00~18:00 / 매주 월요일 휴무

    입장료 : 성인 - 3000원 / 청소년, 군인 - 2000원 / 어린이 - 1000원 / 4D 상영실 - 3000원

     

    부안청자박물관

    전남 강진과 더불어 고려 중기 정차 생산의 메카였던 부안 유천리에 위치한 부안 청자박물관은 청자 찻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입구에는 도자기로 만든 용들이 전시되어있어서 입장하면서부터 사진 촬영을 멈출 수가 없는 곳입니다. 박물관 건물 밖 야외에는 고려시대에 청자를 굽던 가마터가 있었던 곳이라 사적으로 지정되어 공원과 함께 조성이 되어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박물관을 돌아보고 야외 사적공원도 산책을 하면 좋을 곳입니다.

     

    부안청자박물관부안청자박물관

    청자박물관은 2층 총 4개의 전시실로 나눠져 있는데 1층에는 청자제작실과 청자 체험실이 있고 2층에는 청자명품 실과 청자 역사실이 있는데 2층부터 관람을 하고 내려와서 1층을 관람을 하는 코스가 좋습니다.

    청자 역사실에는 우리 도자기의 역사와 청자, 부안의 청자가마터 발굴 유물들과 다양한 상감 청자의 무늬들과 고려청자의 역사가 전시되어있습니다.

    청자명품실에는 명품 청자를 직접 관람하고, 고려청자를 통해 고려시대의 차문화와 불교문화, 귀족문화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청자로 만든 바둑판과 다양한 찻잔들, 연적, 붓꽃 이등 다양한 청자들이 전시되어있었습니다.

     

    부안청자박물관

    청자제작실에서는 고려시대 상감청자를 만드는 도공들의 모형을 실물 크기로 제작해놓아서 청자의 제작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흙을 고르고 반죽하고, 도자기를 빚고 무늬를 새기고 굽는 모든 과정이 재현되어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상감 청자를 만드는 과정도 살펴보고 완성된 청자를 배에 실어 나르는 과정까지 재현되어있었습니다.

    청자 체험실에서는 여러 가지 체험 놀이가 있는 곳인데 청자 만지기 체험과 청자 그리기 코너가 있습니다.

    부안 청자박물관에서는 도예체험도 가능해서 1호부터 6호까지 다양한 도자기를 만드는 체험이 가능하고 완성된 제품은 집으로 택배로 배송이 된다고 하니 아이들과 함께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안 청자박물관 방문 후기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테마체험관

    주소 : 전북 부안군 하서면 신재생에너지로 10

    전화번호 : 063-580-1400

    이용시간 : 09:00~18:00 / 매주 월요일  휴무

    이용요금 : 성인 - 2000원 / 청소년, 군인 - 1500원 / 어린이 - 1000원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

    연구단지와 테마체험단지 등 넓은 면적의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의 테마체험관은 주차장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회차별로 예약 후 체험이 가능합니다. 유선으로 예약이 가능하며 예약 후 방문하면 입장료를 결제하고 입장이 가능합니다. 입장을 하면 직원분들의 안내에 따라 입구에서 사진을 찍고 에너지 TF팀 신분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

    직원분들의 간단한 체험 활동 소개와 함께 체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신, 재생 에너지를 이용해 에너지를 체우는 체험들을 하게 되는데 신분증을 태그 하는 곳에 신분증을 놓으면 새로운 체험이 시작됩니다. 에너지별로 체험 방식도 달라서 아이들이 재밌게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신, 재생 에너지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습니다. 체험이 모두 끝나면 다시 직원분들의 안내에 따라서 2층으로 이동을 합니다.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

    2층은 미래 에너지 관제센터와 스마트 그리드가 있는 곳입니다. 아이들이 입장하면서 찍었던 사진들이 나오는 짧은 영상을 시청한 후 다양한 미래 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를 VR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VR 체험을 통해 집안의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과 수소자동차, 신재생 에너지를 통합 관리하는 운영센터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VR 체험까지 끝나고 에너지 적성평가까지 하면 모든 체험이 종료되고 미래 직업증이 발급되는데 이메일로 발송이 가능합니다.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체험관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포함되어있고 힘이나 스피드를 요구하는 체험활동들도 있어서 유아들보다는 초등학교 2~3학년 이상 아이들이 체험하기 좋은 곳입니다.

     

     

     

    마치며

    부안에서 아이와 함께 갈만한 곳으로 내소사, 채석강과 격포해수욕장, 누에타운, 청자박물관,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까지 총 5곳에 대해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부안관광지도도 함께 첨부해놓을 테니 여행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도(한글).pdf
    6.92MB

     

    부안 자체가 그리 큰 지역은 아니라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데 가까우면 10분에서 조금 먼 곳은 30분 정도 소요되는데 일정만 잘 짜면 1박 2일 동안 알차게 부안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